안녕하세요!!
여러분의 낭만메이트입니다 ʚ(•·̫•)ɞ♡
오늘부터 주간 작업일지를 통해
'3D 그래픽 작업과정' 을 공유해볼까 합니다
잘 부탁드립니닷:D
자료수집
24.06.22
오랜만에 LD 캐릭터 모델링을 하려고 해요
첫번째로 가장 중요한 자료 수집을 충-분히 했습니다.
비전공자분들께서
처음엔 어려워하실 수 있는데요
자료수집을 꽤 오랜시간, 깊이있게 해야
좋은 작업물이 나올 수 있습니다.
전공자분들은 아무래도 습관이 배어있는데
비전공자분들께서 처음 작업을 하실땐
"무슨 자료를 어떻게 모으라는거지..?" 하실 수도 있어요ㅠ
제가 그랬거든요...
습관들이기도 쉽지않았고ㅜㅎㅎ
하지만 툴을 잘 다루는것만큼이나 중요한게
"자료수집" 이라는 것 잊지마세용!!
참고로 저는 한 파트마다 자료를 모두 모아요
바디 / 손 / 발 / 눈 / 헤어 / 상의 / 하의
신발 / 악세서리 / 그림체 / 분위기
이런식으로요ㅎㅎ
하루동안 충분히 조사해서 정리해두고
중간에 필요한 자료가 생기면
또 찾아가며 작업하는 편이에요
스케치
24.06.22~23
자료수집을 마쳤다면
만들고 싶은 캐릭터 스케치를 합니다.
이번 캐릭터는 조금 시크한 언냐 컨셉이에요
귀여운 캐릭터는 작업중인것이 있기때문에
허쉬컷을 하고 긱시크 옷을 입은 캐릭터를
만들고 싶었어요
스케치는 클립스튜디오를 사용했습니다
아이패드로 종종 그리기도 하는데
와콤이 짱입니다... 갓콤!!
자료조사, 스케치는 1.5 ~ 2일정도 한 것 같아용
모델링
24.06.23~
제가 그린 스케치를 베이스로 모델링을 시작했습니다:)
눈썹은 보통 따로 만들어주는데 일단 위치를 잡아줘봤어요
헤드 디테일을 올리고 몸 근육을 정돈한 상태
하 그런데.. 뭔가 어색한거에요
왠지 외계인 비주얼ㅠㅋㅋ
분명..스케치는 괜찮았고
스케치대로 스컬팅을 하고 있는데 말이죠..
왜그럴까...
고민하다보니 그림체가 달라서 그렇구나 싶었어요
스케치는 일본 애니메이션 스타일이었고
모델링은 미국 디즈니 스타일이라
괴리감이 드는거였더라구요
깨달은 과정도 자료수집,
관찰 과 관련이 있었는데요,
그동안 예쁘다고 생각하고
따라하고 싶었던 3D모델링을 찾아봤더니
그 작업물들은 입체적이고 실사, 반실사 느낌이었어요
하지만 이번에 해보고싶은 캐릭터의 느낌은
애니메 스타일이기 때문에
아예 모델링, 작업과정이 다르겠구나 싶어
유튜브로 강의를 찾아봤습니다.
참고한 유튜브 강의
유튜브에 <블렌더 애니메 헤드 만들기> 라고
검색했고 이 영상을 보며 모델링을 수정했습니다.
애니메 헤드 만들고싶은 분들 계시면
이 강의 정-말 추천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헤드를 수정했어요
훨씬 자연스럽고 예뻐졌죠!
전체적으로 진했던 얼굴의 굴곡을 많이 채워줬어요
아이홀 채우고 콧구멍 없애고
입술도 스무스로 뭉개줬답니다:)
리토폴로지
24.06.26~
새로 눈동자도 만들어주고
헤드 리토폴로지부터 시작했습니다!
매력적인 캐릭터를 위해서는
스컬핑한 모델링 위에
흐름에 맞게 면을 재구성해주는
🌟리토폴로지가 필수예요🌟
강의 영상을 보며 리토폴로지를 따라했는데
☆★ 엄청난 꿀팁을 얻었습니다!! ★☆
그동안은 4개의 점을 선택하고
F를 누르며 작업했는데
이렇게 미리 경로 설정을 해두고
면을 만들어줄 부분의 점 2개만 선택한 뒤
F를 연달아 누르면
면이 알아서 착착착 생기더라구요!!!!
일일이 점을 선택하지 않고
아주 쉽고 빠르게 면을 만들 수 있었어요..
작업시간이 말도 안되게 단축됩니다
블렌더로 리토폴로지한다면
★☆★☆꼭★☆★☆ 알고 계시길!!!
+ 에디트 점 모드에서
모서리 점 1개를 선택하고 F를 눌러도
자동으로 면이 생성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리토폴로지, UV맵핑등
약간의 노동성(?) 작업도
좋아하는 편이긴 합니다😅💖
점을 컨트롤해서 면의 흐름을 정돈하는게
퍼즐 맞추는것 같고 재밌더라구요ㅎㅎ
이 작업을 어려워하시는 분들도 꽤 계시는데요,
그럴땐 일단 리토폴로지를 적당히 한 다음에
스컬프모드에서 사진에 파란색 화살표로 표시 된
Slide Relax 브러쉬를 선택하고 strength 를 낮춘 뒤,
shift를 누르고 오브젝트를 사라락 쓸어줍니다.
그럼 왼쪽처럼 조금은 딱딱했던 면이
오른쪽처럼 흐름이 부드러워져요
이 내용 또한 앞서 링크해두었던
유튜브 강의에 나온 내용이고
저도 처음 활용해봤는데
정말 괜찮더라구요👍🏻✨
☘️ 자연스러움 + 자연스러움 이랄까! ☘️
6월 26일 작업은 이렇게 마무리
되는 듯 했으나
이렇게 마무리 되었습니다ㅎ
디자이너 특 :
최종
최종의 최종
찐 최종
찐찐막
리얼 파이널 최종
저는 특히나 리토폴로지할때는
면의 흐름을 신경쓰는 것이다보니 계속 만지게 되고
‘퇴근해야하는데..’ 생각만하고 내려놓지를 못해요ㅠㅋㅋ
마지막 퍼즐조각까지 맞춰야할것같은
그런 강박이랄까요,,🫨
후후 다음날 퍼즐(?) 완성🎉
헤드 리토폴로지를 완료했습니닷
솔직히 리토폴로지를 많이 해본 편은 아닌데
앞으로는 귀찮다고 생각하지말고
더 많이, 열심히 해야겠다 싶어요
너무 재밌어…!!!
slide relax 브러쉬만 있다면
리토폴로지-!!! 아주 뚝딱이다 이말이여-!!!!!
헤드가 참 곱고 예쁘게 잘 나왔죠?ㅎ💖
눈 구멍도 막아주고
입 안쪽도 만들어줬어요
이렇게 해야 표정을 지을 수 있는
페이셜 리깅도 가능하답니다!
눈썹, 쌍커풀, 속눈썹, 눈동자까지 모두 완성!
헤드가 생각한것만큼 나와줘서
작업하고도 뿌듯하고 행복한 하루였습니다ㅎㅎ☘️
반측면에서 보면 더 예뻐용><
다음 날 작업은 섭스턴스페인터!
일명 섭페 연습부터 시작했습니다:D
로우폴리곤인 파란색상자와
하이폴리곤인 붉은 상자를 베이크해줄거에요
‘베이크’란,
3D의 다양한 분야에서 쓰이는 용어로,
빵을 굽는 bake와 같이
구워서 고정시켜준다고 이해하시면 좋을것같아요
모델링의 위치값 등을 인식하는 역할을 하기때문에
로우폴리곤에 하이폴리곤을 가상으로 새겨줍니다
실제로는 로우폴리곤이지만
하이폴리곤처럼 보이게 해주는거죠!
모델링 외에 모션쪽에서도 이 용어를 사용합니다
ex) 시포디 모션그래픽 등
두 상자를 활용해
새로 듣는 강의에서 배운 내용을 복습해봤어요
하이폴리곤에 새겨놓은 흠집이 잘 보이진 않지만
개념익히기 정도의 복습이니 나름 만족😀👍🏻
3D를 배우면 마치 내가 창조주가 된 것 같고
나만의 것을 만들고싶은 마음이 많이 드는데요,
나만의 것도 만들되
이렇게 틈틈히 툴이나 새로운 방식을 배우고
예제를 따라 만드는 것도
꼭 해야한다구 생각해요
개념익히기에 이만한게 없고
여러 선생님들의 방식을 따라하며
다양한 노하우, 꿀팁을 얻기 참 좋거든요ㅎㅎ
그리구 저는 아직 섭페 입문단계라
항상 있는 메테리얼 소스만 사용해봤어서
이렇게 직접 재질을 만들어 사용해보니 신기하고
뭔가를 배운다는 느낌이 많이 들었어요!!✨
강의는 용용님께 과외수강 듣고 있습니다:)
[ 용용님 인스타 ▶️ @yong_yong_ ]
섭페 복습을 하고 바디를 합쳐서 다듬어줄 차례인데요..!
스컬팅이다보니 폴리곤이 무-지막지하게 많아서
리메시하거나 저장할때 시간이 엄청 오래걸렸어요
한 6번 튕겼고 ‘작업🔁튕김’만 1시간반동안 반복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결국
목이랑 가슴 합쳐서 리메시,
팔부분끼리 리메시,
다리끼리 리메시,
이런식으로 부분마다 합치고 리메시하는
단계별 작업으로
겨우겨우 하나의 몸을 만들었어요!
리메시는 0.05 ~ 0.01 로 하니까
시간은 오래걸려도 튕기진 않더라구요ㅎㅎ
다음에 스컬팅은 지브러시에서 작업해서 가져올까 해요
한번 해보고 어떤게 더 시간단축이 되는지 알아올게요!ㅎㅎ
엉덩이가 조금 쳐져있어서 다리도 덩달아 짧아보이네용
다음 수정할때 살짝 올려줘야겠어요!
엉덩이 울퉁불퉁한거랑
발목라인도 조금 수정해야겠고~
팔쪽 겨드랑이도 조금 더 파주고~
하루종일 리메시만 하고
스컬팅을 제대로 못했더니
수정해줘야 할 부분이 산더미에요ㅠㅋㅋㅋㅋ
그나저나 상반신보니
벌써 완성된 모습이 기다려집니다🥹,,
낭메 열일해,,
얼른 마블러스로 예쁜옷 입혀줘야지!!
낭메의 주간 작업일지는 다음주에 계속됩니다☘️
📩작업문의: nangmanmate@gmail.com
@_nangman_mate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