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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만메이트 주간 작업일지 2주차📝 | 쉽고 빠르게 리토폴로지 하는 법 | 블렌더3D로 애니메 캐릭터 만들기 | 바디 리토폴로지 꿀팁🍯 | 헤어 오브젝트 만들기 | 오토리그 (24.07.06)

 

안녕하세용♥

 

주간 작업일지 2주차로 돌아온

여러분의 낭만메이트입니다 ʚ(•·̫•)ɞ♡

 

 

 

 

 

 

 

지난 주에 이어 이번 주도 역시

애니메 캐릭터를 만들었는데요!

 

이번주는 바디 스컬팅 마무리,

바디 리토폴로지, 채색,

헤어모델링까지 진행했습니다

 

 

 

24.06.30

지난 작업일지에서

수정할 부분이 한가득이었던

미완성의 귀오는

이렇게 스컬팅이 완료되었습니다!

 

캐릭터 이름은

‘귀오’ 라고 정해봤어요ㅎㅎ

 

 

아쉬웠던 겨드랑이도

야무지게 파주고~

엉덩이도 울퉁불퉁한 곳 없이 매끈하게,

발목도 조금더 얄상하고

매력적이게 수정했습니다

가벼운 수정인것 같아도

막상 할때는 요리조리 돌려보고

아주 세밀한 작업이라

시간이 꽤나 걸리기도 한답니다ㅎㅎ

 

 

이어서 바디 리토폴로지를 진행했어요

목에서 시작해

어깨, 가슴부분까지:)

 

 

 

이쯤에서 빠질 수 없는

☆★리토폴로지 꿀팁!!★☆

 

 

저는

[ Shrinkwrap | Slide Relax ] 를 활용해

 

아주 쉽고 빠른 작업진행을 할 수 있었답니다!

 

 

 

보통 리토폴로지 할때는

자석 역할을 하는 snap 기능

많이 활용하는데요,

 

저도 얼굴 만들땐 이 snap을 사용했지만

바디를 만들때는 shrinkwrap이라는

모디파이어를 사용했어요

 

 

바디는 구조가 복잡하기 때문에

스냅을 사용하면 어떤 면에든 달라붙어

버텍스 컨트롤이 쉽지 않거든요ㅠㅠ

 

 

 

shrinkwrap은 snap과 비슷하지만,

 

타겟한 오브젝트에만 영향을 받기때문에

리토폴로지 작업할때 훨씬 수월하답니다!

 

 

 

Slide Relax 브러쉬는 저번 작업일지에 적어뒀으니

자세한 설명은 생략할게요

“ 주간 작업일지 ” 카테고리에서 확인 가능:)

 

 

이 두가지로 어떻게 쉽고빠르게 리토폴로지를 하느냐!

 

 

 

 

1. 리토폴로지 오브젝트에 모디파이어
Shrinkwrap을 설정, 타겟은 스컬팅한 바디

2. 대충 흐름을 생각하며 일단 면을 생성한다
(디테일할 필요X, 약간 들쭉날쭉해도 일단 진행)

3. 중간에 면을 좀 정리하고싶다면
Shrinkwrap을 Apply하고
스컬트모드에서 Slide Relax브러쉬로
면을 정리한다.
(브러쉬의 자세한 사용법은 지난 작업일지 참고)



글로 설명하기 쉽지 않네요ㅜㅜ 영상으로 녹화해둘걸..부디 다들 알아들을 수 있길🥲

 

 

 

위 1, 2, 3번을 반복하며

쉽고 빠르게 리토폴로지를 진행할 수 있답니다!

 

 

 

다만 바디는

활용도와 바디생김새에 따라

개성 넘치는(?) 면 구성이 많기때문에

 

Slide Relax브러쉬로 정리할때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 될때가 있을거예요ㅠ

 

 

저는 손 할때 특히 그랬는데

그럴때는 브러쉬로 살짝 정리 후

직접 버텍스를 잡고 수정했어요ㅎㅎ

 

24.07.01

상체에 이어 바디 리토폴을 쭉쭉 진행했어요

 

그냥 일자 사각형으로 쭉 내려오기보다는

근육흐름에 맞춰 해보고 싶어서

엉덩이를 약간 동글게(?) 해보려고 했는데

 

 

일단 첫 시도 실패ㅠㅋㅋㅋㅋ

 

나름 흐름 맞춰서 한다고 했는데..

흐름은 개뿔 난장판이 되었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사각형이기만 하면 되겠냐고..^^

수정된 엉덩이~

 

첫 엉덩이 리토폴인데

이 정도면 잘했다!! 굿뜨-(⸝⸝⸝⁼̴́◡⁼̴̀⸝⸝⸝)☆

사실 손이 너무 어려웠어요🥲

 

부피감이랑 흐름 신경써서 했는데두

왠지 모양새가 잘 안나오는것 같구..?

그래서 이렇게 구멍 뽕뽕 뚫어가며

새롭게 면 구성을 해보려고 하였으나..!

 

쉽지않더라구요🥲

 

 

24.07.02

다음 날 조금 더 정돈해서

마무리했습니다!

 

 

손가락 사이가 조금 어색해보여서

깊게 만들어줬어용 (ง ˆ̑‵̮ˆ̑)ว~

 

 

 

중심선이 잘 안맞아서인지

Slide Relax브러쉬를 사용했을때

면이 정리되는게 아니라

많이 무너지더라구요ㅜㅜ

 

그래서 손은

직접 정리해서 마무리했습니다:D

다양한 각도에서 봤을때

나름 손가락 마디도 살아있고

손바닥도 올록볼록 하죠ㅎㅎ

제가 이전에 작업했던 손은

폴리곤 모델링으로 진행해서

이렇게 귀엽고 똑 떨어지는 모양이었는데

 

스컬팅한 손에 리토폴로지를 하려니

여간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휘유휘유~!

 

 

 

 

 

여러분도 작업하기 힘드시겠지만..

이렇게 중간중간 나를 다독이고

응원하며 작업하시길 바라요..!

 

나의 작업을 제일 응원하는건 나니까!!

발도 완료:)

발가락 처음인데..

잘하지않았나요?

 

난 잘했다구 생각해..홍홍

★파★워★긍★정★

 

이러고 몇년 후에 보면 에그머니나!! 할지도..

 

 

리토폴로지는 발등까지만 진행하고

발가락은 폴리곤 모델링으로 만들어서 붙여줬어요

 

발을 하면서 어려웠던 점은

 

‘ 복숭아 뼈 면을 이렇게 구성해도 되려나 ’

하는 것과

 

 

“ 리토폴로 이어온 발등과

폴리곤모델링으로 만든 발가락을 이을때

버텍스 수 맞추기..! “

 

 

결국 잘 안맞아서

새끼발가락쪽에 삼각형이 하나 생겼습니당..😅

 

 

요새는 프로그램들도 좋아지구

머.. 어쩌고저쩌고해서

N곤도 괜찮다고 하긴 하는데

왠지 정석적으로 제작하고싶은

작업자로서의 고집과 강박이 있달까요..?

이렇게 리토폴로지가 모두 완료되었습니당

 

 

 

 

 

 

 

UV맵핑
24.07.02

리토폴로지가 끝났으니

UV를 쪼개줍니다!

 

컬러그리드로 설정해

면의 방향과 모양을

확인하며 작업합니다

 
 
 
 

 

채색
24.07.02~

채색을 시작하니

캐릭터가 점점 살아나고 있어요!!

 

신난다 ૮₍⑅˶•▿•˶⑅₎ა,,

 

 

 

24.07.03

챠란-🌟

 

채색으로 귀오에게

숨을 불어넣었습니다💨

민머리중에 니가 젤 이쁘다..

 

 

이 날 채색 끝내고

헤어모델링도 들어갈 수 있을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채색을

오랫동안 하게 되더라구요

 

 

애니메캐릭터는 확실히

눈동자도 하나하나 그려주고

디테일하게 브러쉬로 직접 터치하다보니

채색과정이 비교적 오래걸리고

수정도 많이 하게 되는 것 같아요

 

다음날까지 수정x♾️

 

 

참고로 텍스처는 블렌더에서 진행했습니다!

섭페에서 해볼까 했는데

처음 하는 애니메캐릭터니까

선생님따라 블렌더에서 진행했어요ㅎㅎ

 

채색을 하며

회사에서 왜 손맵 원화가가 따로 있는지

온몸으로, 시간으로 느꼈습니다..

 

정말 쉽지 않더라구요(༎ຶ⌑༎ຶ)

하지만 해냈죠★ (잊지않고 긍정심기)

 

 

 

모델러가 직접 손맵도 한다
= 2D와 3D를 모두 잘한다

 

 

 

 

이거슨.. 결코 쉬운게 아닙니다..

그래서 더 대단해보이는 애니메 작품들 ( ˃̣̣̥ω˂̣̣̥ )♡!!!

 

 

24.07.04

전날 작업에 이어

테두리 라인을 넣어줬습니당

 

테두리만 들어가도 한결 자연스럽네요

 

 

 

 

 

 

헤어모델링
24.07.04~

curve로 머리카락을 만들어줬어요

 

요즘엔 이런 스타일을 허쉬컷이라고 하는데

이러나 저러나 샤기컷이 익숙한 할미..👵🏻

 

 

참고한 유튜브 강의

 

헤어도 치차님의 유튜브를 보고 만들었어요

 

항상 curve로 두께감있는 머리카락만 만들어봤는데

이렇게 납작하게 만드는 법이 있더라구요!

 

새로운것을 알게되었습니다ㅎㅎ👍🏻

 

 

 

다른 유튜버 영상에서

애초에 plane으로 시작하는

헤어 폴리곤 모델링 과정을 본적이 있었는데

 

치차님의 이 방법이 시간단축도 많이 되고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ㅎㅎ

 

모델링하다가 왠지 웃겨서 캡쳐ㅠㅋㅋㅋㅋ

 

 

커브로 형태를 잡았다면,

 

커브를 매쉬로 변환해

가닥가닥이었던 머리카락들을

이렇게 면으로 이어붙여줍니다

이어 붙이고 쪼개며

앞머리와 사이드뱅까지 만들었어요

 

예감이 좋아~ヾ(´︶`*)ノ♬

 

 

전 / 후

헤어를 모두 이어붙이고나니

커브로 러프모델링 했을때보다 단정해지면서

청초한 맛이 좀 사라진것 같았어요..🥲

 

그렇다고 앞머리를 많이 쪼개면

앞모습이 안예쁜데ㅠㅠ

 

 

면을 이어붙였다보니까

아무래도 앞에서보면

똒!똒! 끊긴 늒낌이에요😭

 

아직 채색이 다 된게 아니라서

더 그렇겠지만용..

머리부피감과 눈 크기를

조금 더 손봤어요

 

작업하다보니 눈이 좀 큰것 같더라구요

머리카락도 모두 맵핑 완-

 

 

다른 캐릭터 파일의 머리카락 UV

원래 머리카락도

이렇게 네모네모빔으로 펴주긴 하는데

이번엔 영상을 따라하느라

펼쳐진 모습 그대로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손맵을 해야하다보니

면의 넓이가 바뀌면

채색할때 어긋날 수도 있다고 생각했어요

 

노하우가 생기면 작업방식에 변화가 생길수도!?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청초함을 위해

앞머리를 조금 더 파주고

다듬어줬습니다 ⁝⁞⁝⁞ʕु•̫͡•ʔु☂⁝⁞⁝⁝

헤어 텍스처 살짝 진행한 모습인데

머리카락이 워낙 어두워서 잘 안보이네요ㅜ

 

기본색 + 그림자 넣은 상태에요!

 

 

 
24.07.05

머리에 밝은 빛을 더해줘서

퀄리티는 좀 더 좋아졌지만

제가 추구하는 느낌과는 멀어진것 같아요

 

생기없는 무채색의 캐릭터를 만들고싶었는데

자꾸만 애가 ..🥰🌱💗

 

 

아무래도 제작자 기저의

취향이나 성격이 드러나는 거겠죠..?

 

 

이를 방지하기 위해

자료조사를 좀 더 하고

전체적인 텍스처를 한번 싹 수정해야겠습니다!

 

 

 

다음주 작업이 벌써 기대되는 군요!!

참, 이 날 작업이 많지 않았던 이유는

수업이 있었기 때문이었는데요!

 

 

용용님께 리깅수업을 받았어요

 

바디와 페이셜 리깅,

웨이트페인트 등등을 배웠습니다 ₍ᐢ..ᐢ₎!!

꿀팁이 와르르

 

 

저는 아직 이걸 배우면 저걸 까먹고

저걸 배우면 이걸 까먹고 할때가 종종 있는데

 

선생님께서 툴의 이해도가 워낙 높으셔서

마음 편한 수업이었습니닷🥹👍🏻

 

 

리깅을 조금 해본 적이 있어서

알고있던 것 복습도 되고

새로 알게된 것도 많아서

너무 행복해요 ☘️

 

역시 사람은 배워야합니다ㅎㅎ

 

열심히 배워서 멋진 작품도 많이 만들고

 

좋은 회사에서 좋은 동료들과

행복하게 일할 수 있다면

더할나위없이 좋을것 같아용..

 

 

요즘 일을 진짜 많이하는데

정말 많이 행복합니다 (⸝⸝⸝ᵒ̴̶̷̥́ ᵕ ก̀⸝⸝⸝)ෆ

 

하루종일 일만 하고싶다..ㅎ

 

헤헤

 

 

 

 

 

정기적인 작업일지는 처음인데

재밌게 읽어주시고 댓글도 남겨주시고🥹,,

좋아해주시는 분들이 계셔서

정말 뿌듯하구 행복하구 그렇습니당..♥

 

앞으로도 열심히 써볼게요!!

 

 

 

 

그리구 중간중간 나오는

요 귀여운 친구!

 

제가 만든 ‘둠’이라는

햄스터 캐릭터인데요!

 

 

오랜만에 OGQ마켓에 들어갔더니

둠이 꽤 관심을 받고 있더라구요..!

 

마침 저도 아이디어가

샘이솟아리오레이비 상태이기 때문에

 

조만간의 작업일지에

둠의 새로운 이모티콘 제작 과정도

보여드릴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닷

☆٩(。•ω<。)و☆

 

 

 

둠 이모티콘을 구매해주시면

저의 작업생활에 큰 도움이 되어욧💗

 

 

OGQ마켓에서 둠 이모티콘 구경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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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저는 다음주에

세번째 작업일지로 돌아오겠습니다!

 

 

낭만메이트 주간 작업일지 START🌱✨ 6월 마지막 주 | 블렌더 3D로 애니메 캐릭터 만들기 | 스컬팅

안녕하세요!!여러분의 낭만메이트입니다 ʚ(•·̫•)ɞ♡   오늘부터 주간 작업일지를 통해'3D 그래픽 작업과정' 을 공유해볼까 합니다 잘 부탁드립니닷:D  자료수집24.06.22   오랜만에 LD 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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